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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


읽은 기간 : 2009년 4월 21일 ~ 4월 22일 모든 산업에는 원형이 있기 마련이다. 즉, 당신이 제공하고 있는 재화의 본질은 무엇인가를 고민하라. 그 원형의 가공을 소비자의 몫으로 두고 날 것 그래도 전달하든, 엄청나게 숨겨진 가공을 가해 마치 손대지 않은 원형인양 내어놓든, "그 정도(more or less) 에 관한 고민은 생산자의 몫이며 곧 전략이다. 그 고민이야말로 인간의 원형에 대한 무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전략적 혜안을 제공할 것이다. -31p <RAW 매커니즘>editor김경필, 윤현식 야성은 고정관념과 선입견, 관습과 제도를 뛰어넘는 파천황의 정신이다.오늘날 마케터에게 필요한 소중한 정신은 관습에얽매이지 않고 파격을 즐기는 자세와 통념에통렬한 의문을 제기하는 마음이다. 상투적인 눈, 당연과 물론의 세계에 갇힌 생각, 익숨함에 길들여져 편안과 편리함에 물들은 몸, 매일같이 에 억눌린 일상, 틀에 박힌 언어로는 사물의 본질 근처에도 접근하지 못한다. -160p <지식생태학자가 들려주는 야성적 사고> writer유영만 교수 "나는 연기를 사랑한다. 그것은 실제 삶보다 훨씬 더 실제적이기 때문이다." -오스카 와일드 "한계는 오직 상상력뿐이다" - 두바이의 국가 캐치프레이즈 "나는 복잡성 이전의 단순성에 대해서는 조금도 관심이 없지만 복잡성을 넘어선 단순성을 위해서는 목숨이라도 내놓겠다." - 올리버 웬들 홈즈 Jr. ----------------------------------------------------------------------------- 업계 최초-이런 구성으로 된 것은-의 마케팅 잡지로 알고 있다. 격월호로 출간된다. 각 호에는따로 주제가설정되고, 스터디를 하기에 좋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자들이 굉장히 노력을 하겠지만 유명 인물들의 인터뷰가 많이 실려있어 볼거리가 굉~~~~장히 많은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일반 잡지들보다 훨씬 더 알차긴 하다. 그러나 질문의 깊이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해야 할 듯. 디자인보다는 내용이 더 중요하지 않은가. 다른 책보다는 내용의 질이 높긴 하지만 그래도 각각의 이야기들이 잘 연결되지 않는 것같다는 느낌과, 외국 저자와의 인터뷰가 많아 억지로 번역된 듯한 문장의 느낌을 많이 받았다.
브랜드와 마케팅, 트렌드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분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 RAW 편. RAW는 사전적으로 날 것, 가공하지 않은 것, 정제되지 않은 것 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러한 사전적인 정의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 각계각층의 80여명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RAW라는 키워드의 아이디어는 영국에서 런칭한 PEPSI-RAW나 네덜란드의 진 브랜드인 G-STAR RAW처럼 브랜드 네이밍 자체에 RAW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착안했으며, 에드워드 O. 윌슨, 하워드 가드너, 번 슈미트, 롤프 옌센과 같은 세계의 석학들에게 듣는 RAW의 재정의는 본질, 본성, 진정성 이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브랜드의 날 것 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에서 시작한 연구는 RAW한 브랜드를 상품·서비스의 본질을 잘 구현시키는 브랜드 ,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잘 다루는 브랜드 로 재정의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세계의 도시들이 RAW를 브랜딩 혹은 리뉴얼 전략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또한 내셔널지오그래픽이나 딴지일보와 같은 미디어에서는 RAW를 어떻게 강한 브랜딩 요소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EDITORS LETTER
편집장의 편지

READERS LETTER
독자의 편지

SPECIAL WINDOW
리솜
알렌제이

1. RAW ANATOMY
Brand Anatomy, 그 속살 RAW를 갈라본다

Interview | RAW에 관한 댓글 by ALL INTERVIEWEES
RAW는 브랜드의 속살인가? 가죽인가?
마니아 브랜드를 구축하는 RAW 메커니즘
브랜드의 RAW, well-done으로 맛보기

2. LECTURE ON RAW
세계 석학들이 RAW하게 말한 RAW의 정의

Interview | 사회생물학의 창시자인 에드워드 O. 윌슨이 말하는 RAW_에드워드 O. 윌슨
Interview | Human Nature가 바로 RAW이다_하워드 가드너
Interview | RAW는 쇼 비즈니스다_번 슈미트
Interview | RAW자체가 최고의 브랜딩 스토리다_롤프 옌센
Interview | 브랜딩의 핵심은 브랜드와 소비자 관계의 중심축인 RAW다_칼 스피크
Interview | RAW는 마케팅의 최고 전략 융합 소스다_에릭 슐츠

3. AWAKE YOUR PALPUS
본능에 충실하다, 본성에 완벽하다. 결국, 본질을 뛰어넘다

Interview | 브랜드의 각角을 세우다_마틴 린드스트롬
Interview | 두 두둥 두 둥둥둥, 우리에게 야생의 심장을 넣다, 할리데이비슨_안정현
Interview | 콰쾅, 슝, 팡팡, 쿵, 창, 풍풍, ?~~~앙, 영화를 듣다, 씨너스_정상진
Interview | 사삭, 쓱쓱, 톡톡, 자연에 붓을 대다, 바비 브라운_최원식
Interview | 똑, 쪼로록, 쪼로록, 똑 똑, 커피의 즙을 먹다, 일리_이창훈
Interview | 음~~~~~~흠, 신이 만든 향기를 팔다, 러쉬_우미령
Interview | 슥, 슥슥, 슥슥, 꾸~~욱, 글자를 그리게 하다, 오롬_이호열
Interview | 꾹, 칙, 비비빅, 기계를 애무하다, 디지텍시스템즈_이환용
시장확대를 위한 RAW 전략인 유혹, 유인효과와 범주화_곽준식

4. FRAME RAW
도시 브랜딩, RAW Branding

Interview | 본질로 회귀하는 건축의 RAW_이필훈
뉴욕의 RAW문화, 그 마지막 장_김경훈
도시 리뉴얼 전략, RAW City Branding_김우형

5. RAW-CODES WATCHERS
지구의 날 것을 보여주는 미디어, 사람의 날 것을 보여주는 미디어

Interview | 지구 행성 누드집, 내셔널지오그래픽_디클랜 무어
Interview | 한국 정치o문화o경제의 하드코어 누드집, 딴지일보_김용석

6. RAW DECODERS
사람이 꽃보다 RAW하다

지식생태학자가 들려주는 야성적 사고_ 유영만
Interview | 정치판에서 만난 RAW한 정치인_노회찬
Interview | 문학의 동네에서 만난 인간 탐닉 소설가_김연수
Interview | 나쁜 놈, 악한 놈, 더러운 놈, 치사한 놈들 안에서 사람을 찾는 범죄 심리학자_조은경
미세한 마음의 진동에 따라서 사람의 날 것과 포장을 구분하는 신경정신과 교수_정승아
인간의 RAW 기술을 연구하는 기자_박요철

7. WOMB OF RAW
RAW에 대한 동상이몽

서양인이 바라보는 동양인의 RAW 오리엔탈리즘_박홍규
Interview | 꿈 속에서 그리고, 깨어서 감상하다_달보라
Interview | 자연으로 익히고, 마음으로 간을 내고, 영혼으로 음미하다_임지호
Interview | 안경, 얼굴에 선을 긋다_황순찬
자전거, 시간을 거스르다_정규태
RAW의 뒷바람에 돛대를 올리다_김경훈
디테일한 스토리가 RAW다_고세규
할머니의 주름에서 아름다움을 보다_주로니

8. IDEA ESSAY
마케팅 성지순례_스위스 바젤
브랜드 B자 배우기
비즈니스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