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후감 쓰기 우리 고전 토끼의 간


요즘 저의 고민은 아이가 책을 읽는것보다 한권의 책을 읽더라도 좀 더 효율적으로 읽는 방법이 무엇일까 랍니다. 책을 꾸준히 읽고 있긴 하지만 읽고 난뒤 책에 대한 이야기를 쓰라면 그닥 좋아하지 않는 편이거든요 점 점 책 읽는 수준이 높아지는 만큼 그에 따른 독후감 실력도 늘길 바라는 맘이 커가는 요즘 아이한데 우리 고전을 읽으면서 글쓰기 실력또한 늘려줄수 있는 독후감 쓰기 우리 고전의 도움을 받아보기로 했답니다. 토끼의 간 이야기는 전래동화를 통해서 익히 알고 있던 내용이지만 전래동화에고 고전으로 넘어가 좀 더 자세한 내용과 설명들을 만나게 되었답니다. 지금까지 전래동화를 통해서 간략하게 알았던 내용을 고전을 통해서 만나다 보니 기존에 몰랐던 용왕님의 이름을 알게 되고 그동안 한분이라고 생각했던 용왕님이 동해안, 서해안, 남해안에 있다는 이야기. 용왕들끼리의 잔치중 하루종일 먹고 마셔서 병이 나고 마는 남해의 광리왕 의원들이 치료를 하려 했지만 결국엔 거북이에게 토끼의 간을 구해오라는 명령을 내리게 되지요. 그동안 읽었던 토끼의 간이야기를 좀 더 폭 넓게 읽을수 있는 독후감 쓰기 우리 고전- 토끼의 간 아마도 이래서 고전을 읽는게 아닐까 해요. 고전을 다 읽고 난 뒤에는 독후활동을 할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습니다. 토끼의 간 이야기를 잘 읽은 아이라면 충분히 답을 써 내려 갈수 있게끔 말이지요. 아이들이 책을 읽고 난후 이렇게 간단하게라도 독후활동을 하면 기억에도 더 오래 남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수 있는 계기가 되는데요. 독후감 쓰기 방법은 어느정도 연습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우리 고전으로 독후활동을 더불어 독후감쓰기 연습까지 한다면 아이의 글쓰기 실력이 금세 향상되지 않을까 합니다.
독후감 쓰기를 어려워하는 초등학교 1 ,2학년 아이들을 위해 기획된 책으로 아이들이 책을 읽고 다양한 독후 활동을 경험한 후 스스로 독후감을 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독후감 쓰기 지도를 어려워하는 어머니들을 위해 가정에서 독후감 쓰기를 지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독후 활동의 예시를 보여 줍니다. 특히 교과서에 실린 우리 고전을 엄선해 전체 이야기를 흥미로운 그림과 함께 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양난영 선생님이 콕콕 짚어 주는 독서 활동 / 병이 든 용왕 / 토끼를 찾아 나선 자라 / 용궁으로 향하는 토끼와 자라 / 부록-독후 활동

 

먹구름 청소부

친구들과 비교하면 내 자신이 너무 초라할때가 있습니다. 나는 친구들보다 노래를 못하고, 운동을 못하고, 공부를 못하고, 얼굴도 예쁘지 않아 속상하지요. 아마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며 고민하고 우울해하고 속상해할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친구들도 나를 그렇게 보는 것만 같아 자꾸만 초라해지구요. 자신감도 떨어지고, 자존감도 떨어지면서 자꾸만 위축되어 갑니다. 나 역시 남보다 더 잘하는 게 있다는 사실은 자꾸 잊어버리지요. 이렇게 자신감이 없고

oiuurn.tistory.com

 

차별화로 핵심역량을 높이는 경영전략

HBR Must Read series로 출간된 책이다. 팀원들을 팀 회비를 털어서 절반씩 지원해주고 등떠밀어서 독서토론그룹에 보냈더니, 출장간다면 내 손에 책을 꼬옥 쥐워주고 가버렸다. ㅡㅡ;; 그래서 마지막 토론회에 대타로 가야할지 모르는 상황이 발생하여 해당 챕터를 열심히 보게된다. 경쟁론으로 유명한 마이클 포터, 혁신기업의 딜레마라는 명저를 통해서 어떻게 뛰어난 기업들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근시안적 사고에 빠지게 되는지를 설명한 클레이트 크리스텐스

jsa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