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완소 과학 세트


내가 초등하교때에는, 정말로 공부라는 것을 한 기억이 없다. 단지, 아이들과 차가 별로 없는 골목(서울에서 자랐으므로)에서 공차고 동네 뒷산에서 놀았던 기억뿐인 것 같다. 그런 나와 비교하여 생각해 보면, 요즘 초등학생들은 많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초등학교때부터 학원이니, 숙제이니 거의 내가 중학교였을 때 보다 더 많은 시간을공부와 씨름하고 있는 모습이 안타깝고, 이 아이들이 우리나라의 주역이 되는 미래에는 과연 어떤 일이 있을까 하는걱정도 생기게 된다. 이런 현실을 선구자답게 깨어 나가기에는 약간은 용기가 부족한, 나라는사람을 부모로 두고 있는 우리 아이들. 그 중 첫째가 내년이면 중학생이 된다.사실 좀 더 용기있고 강직한 사람을 아빠로, 좀 더 잘 만날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미안함도, 그 초등학교 6학년 아들 녀석에게 생기게 된다. 아무튼, 나와 같은 지극히 일반적인 부모 밑에서, 다른 아이들에게 뒤쳐지지 않으려고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고 있고, 자기 엄마에게 잔소리 들으면 살아 가는 우리 아들에게 중학교 과학 과목은 또 다른 의무이자 역경이 될 공산이 크다. 그런 점에서, 이번 겨울 방학은 나와 그 녀석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큰 마음을 먹었다. 솔직히 회사일에 많이 피곤하지만 평일 11시경(퇴근하면 그 정도니, 쩝), 휴일 2시경에 그 녀석과 중학 수학, 과학 공부를 하기로 한 것이다. 부모가 가르치면 백발백중 실패 한다는 전설이 있지만 (그리고, 나도 많이 실패했지만), 이번에는 형식을 바꾸면서 야심차게 시작했다. 내가 하루 전에, 그 녀석 교재중에 다음날 공부할 부분을 읽어 보고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아빠와의 공부" 노트에 적어 놓고, 다음날 그 녀석이 그 부분을 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형식의 변화이다. 그러나, 형식의 변화만으로는 무언가 부족해 보였고, "아빠와의 공부" 시간을 알차게 해주는데에는 교재의 변화도큰 기여를 하였다. 그 교재 중에, 중학 과학 부분이 바로 이 책 "완소 과학 세트" 이다. 마치 책을 읽듯이 읽어 가면서, section 별로 마지막에 준비되어 있는 과학 논술이야기는, 정자와 난자를 가르치는 다소 쑥스러운 생물 부분에서도 재미있게 넘어 갈수 있었다. 나도 주입식 한국 교육의 희생자라, "이렇게 공부해도 시험 성적이 나오나" 하는 걱정이 생기긴 하지만, 바로 이런 공부가 진짜 공부라는 것은 너무나도 확실한 지고의 진리인 것이다. 일단 작은 성과 두가지는1)아이가 중학 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과, 2) 혼자 책을 읽듯이 외우는 공부가 아닌 진짜 공부를 하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주 정도 되었는데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 솔직히 딴 아이들에게 알려 주기 싫은 이기적인 마음이 드는 좋은 교재이다.다음에는 이번 "아빠와의 공부" 과정에서 선택된 수학 교재에 대해 이야기해야 겠다.
중학생들이 처음 공부하는 과학공부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해 초등학교 시절 배웠던 개념과 원리를 체계화시켜 중학 과학을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기획된 시리즈 완소 과학 세트 . 물리, 지구과학, 생물, 화학 4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친근한 주변의 것들로 과학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좀 더 친근하고 재미있는, 실용적 학문으로 과학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완벽하게 개념잡는 소문난 교과서 - 물리
하늘을 나는 라퓨타가 실제로 가능한가요?
롤러코스터와 바이킹을 타며 역학적 에너지에 대해 공부한다고? 물리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개념만을 선정하여, 생활 속 친숙한 예를 통해 설명한다.

완벽하게 개념잡는 소문난 교과서 - 지구과학
백두산의 키가 자라고 있다는 게 사실인가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라는 별에 대해 알자! 지구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우리 주변에서 관찰하고 경험할 수 있는 자연 현상을 통해 공부한다.

완벽하게 개념잡는 소문난 교과서 - 생물
복제양 돌리는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인류의 가장 큰 관심인 질병과 노화, 환경오염, 식량 문제를 해결하러 우리 몸속과 다양한 생물체의 세상으로 탐험을 떠나자!

완벽하게 개념잡는 소문난 교과서 - 화학
불꽃놀이의 아름다운 색은 어떻게 만든 건가요?
제발 원소기호를 외우지 말길!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 화장실에 세수하러 들어서는 순간부터 화학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만 알고 있으면 화학 공부에 저절로 재미가 붙는다!

 

다산 정약용의 인생수업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 정신을 쉽게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목민심서의 내용 중 엮은이의 주관에 따라 순서를 다시 정하여 현대의 독자들에게 불필요하다고 여겨진 부분은 쳐내어 편집하다보니 쉽게 살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깊이는 기대하기 어려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개괄적으로 얼마나 위대한 인물인지를 살펴보는 입문서 정도쯤 되겠습니다.기억나는 몇 구절을 옮겨 둡니다. 저런 마음과 자세를 가진 목민관이나 위정자를 뽑을 줄 아는 것도 민주주의 사회

fsergtff.tistory.com

 

나는 그녀를 사랑했네

이 소설을 읽지 않았다면 가장 아름다운 소설을 놓친 것이다! 프랑스 국민 작가 안나 가발다의 나는 그녀를 사랑했네 전 세계 38개국, 280만 부 판매된 글로벌 베스트셀러! 프랑스가 가장 사랑하는 작가 안나 가발다의 대표작 나는 그녀를 사랑했네 가 출간됐다. 국내 번역 후 절판되었다가 숱한 재출간 요청으로 드디어 출간된 것이다. 이 소설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앞에서 온 마음을 다해 열심히 아파하는 세 남녀의 이야기다. 소박하지만 섬세한 문체, 찰나의

dsrgd.tistory.com